개인회생 준비하려고 알아보는데 정말 정말 힘들어요. 법원에 글로 써있는데 설명이 안되서요. 개인회생 어떻게 해야되나요?
개인회생의 경우 신청에 필요한 서류 종류가 많으며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고 면책결정까지 많은 절차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질문 주신 개인회생 절차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진행절차]
1. 개인회생 신청 서류 제출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하여 법원에 제출합니다.
2. 법원의 보정 권고·명령
누락된 서류가 있거나 추가 증빙이 필요할 경우 법원에서 보정 명령을 내립니다.
3. 개시결정
서류 검토 완료 후 본격적으로 개인회생이 시작됩니다.
4. 채권자집회
변제계획안을 공유하는 자리로 신청인의 참석은 필수이지만 채권자 참여는 필수가 아니며 실제로 참석하는 경우도 드뭅니다.
5. 인가결정
채권자집회까지 마무리되면 법원에서 개인회생 인가결정을 내립니다.
6. 변제금납부
변제계획안에 맞추어 성실하게 변제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7. 면책결정
정해진 기간동안 변제금을 모두 납부하고 나면 면책결정이 내려지고 남은 채무는 면책됩니다.
[개인회생 진행 기간]
- 신청부터 인가까지의 기간: 보통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 변제 기간: 법원이 정한 변제 계획에 따라 3년에서 5년 동안 채무를 변제하게 됩니다.
▶ 개인회생 진행 기간을 단축시키고, 진행하는 동안 채무자의 빚 독촉을 막고 싶다면 변호사와 진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